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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방 정부의 주 3일 사무실 근무 규칙이 시행된 가운데, 국방부·캐나다 세무청(CRA)·고용 및 사회 개발부(ESDC) 등 캐나다 최대 규모의 공공 부서에서 상당수의 공무원이 이를 제대로 준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방 정부의 원격 근무 규정 정부는 지난해 9월부터 연방 공무원들에게 주 3일 이상 사무실 근무를 의무화했으며, 임원의 경우 주 4일 출근을 요구했다.
캐나다 언론이 요청한 연방 데이터에 따르면, 3대 부서 중 특히 국방부(DND)의 준수율이 가장 낮았다.
국방부, 가장 낮은 준수율 기록 국방부는 12월에 3일 근무 규정을 준수한 직원 비율이 31%에 불과했으며, 1월에도 평균 60% 수준에 그쳤다. 전국적으로는 11월 61%, 9월과 10월에는 72%의 준수율을 보였다.
특히 오타와 수도권 지역의 준수율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11월 수도권 내 직원 중 57%만이 규정을 지킨 반면, 수도권 외 지역에서는 69%가 준수했다.
DND 대변인 앙드레안 풀랭(Andrée-Anne Poulin)은 "해당 데이터에는 휴가, 병가, 교육 등으로 인해 사무실에 출근하지 못한 사례가 포함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또한 "국방부 직원의 절반가량은 팬데믹 기간에도 현장에서 정규 근무를 지속해 왔다"고 덧붙였다.
세무청과 고용·사회 개발부는 비교적 높은 준수율 반면, 캐나다 세무청(CRA)은 12월 직원의 80%가 현장 근무 요건을 충족했으며, 11월과 10월에는 각각 76%와 77%로 증가세를 보였다. CRA 대변인 브누아 사부랭(Benoit Sabourin)은 "대부분의 직원이 하이브리드 일정으로 전환을 원활히 수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고용 및 사회 개발부(ESDC) 또한 9월 이후 75% 수준의 준수율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규모 부서들의 준수 현황 소규모 연방 기관들의 경우 준수율이 부서별로 차이를 보였다.
정부의 대응 및 가능 징계 조치 캐나다 재무부 사무국(TBS)은 "관리자가 직원의 업무 성과와 근무 시간을 감독할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부 문서에 따르면 규정을 어길 경우 구두 경고, 서면 경고, 무급 정직, 해고 등의 징계 조치를 받을 수 있다. 다만, 징계 조치를 취하기 전 인권적 고려나 직원의 합리적 사유가 있는지 개별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명시했다.
한편, 캐나다 공공서비스 연합(PSAC)은 "현재까지 원격 근무 규정을 위반해 정직 또는 해고된 사례는 보고되지 않았다"고 밝혔으며, TBS도 해당 징계 조치에 대한 데이터를 별도로 수집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번 조사 결과는 연방 공무원의 원격 근무 정책 준수율이 부서별로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수도권에서의 이행이 미흡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향후 정부가 이를 어떻게 관리할지 주목된다.
*CTV뉴스의 글을 번역,편집한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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