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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드슨 베이가 모든 매장을 청산할 준비를 하는 가운데, 업계 전문가들은 하나의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고 있다. 이것이 백화점 시대의 종말을 의미하는가?
리테일 산업 전문가들은 백화점이 점점 사라질 수밖에 없는 구조적 문제를 안고 있다고 지적한다.
리테일 산업 미래학자이자 작가인 더그 스티븐스(Doug Stephens)는 최근 CTV 뉴스 채널과의 인터뷰에서 백화점이 온라인 리테일러, 쇼핑몰, 그리고 타겟 고객층인 중산층 시장이라는 세 가지 사이에서 고립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과거에는 백화점이 튼튼한 중산층 고객을 대상으로 성장했지만, 오늘날 경제와 소득 격차가 심화되면서 그 기반 자체가 약해졌습니다." "백화점은 점점 줄어드는 중산층 고객을 대상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을 유지하려다 보니 경쟁력을 잃고 있습니다."
백화점 폐쇄의 연속, 구조적 변화의 신호 실제로 최근 몇 년 동안 캐나다에서 여러 대형 소매업체가 사업을 철수하거나 매장을 대거 폐쇄했다.
Sears Canada는 65년간 운영된 끝에 2018년 모든 매장을 폐쇄했으며, 130개 매장에서 시작된 청산 절차는 1년 후 37개 매장이 추가로 문을 닫으며 마무리되었다.
전자상거래의 성장도 이러한 변화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꼽힌다.
온라인 쇼핑의 부상, 백화점의 몰락을 가속화하다 영국 리서치 기관 Kadence International의 보고서에 따르면, 백화점의 성공을 이끌었던 두 가지 요인이 오늘날 오히려 몰락을 초래하고 있다. "전자상거래의 성장은 소비자 행동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켰으며, 소비자에게 전례 없는 수준의 편의성과 선택권을 제공했습니다."
Statista의 자료에 따르면, 글로벌 전자상거래 매출은 2023년 5조 8,000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약 1조 달러 증가한 수치이다.
결국 온라인 쇼핑의 성장은 대형 백화점의 매출 감소로 이어졌으며, 경쟁력을 잃은 백화점들이 잇달아 폐쇄되는 결과를 낳고 있다.
그러나, 백화점은 완전히 사라질까?
리테일 분석가이자 Retail Strategy Group의 설립자인 리자 암라니(Liza Amlani)는 백화점이 변화하는 소비자 요구에 적응할 수 있다면 여전히 생존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한다. "소비자의 지출 및 쇼핑 습관이 변했다는 점을 인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허드슨 베이는 이러한 변화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습니다."
암라니는 허드슨 베이의 가장 큰 실패 요인으로 매장 관리 부실, 판매 직원에 대한 투자 부족, 직원 교육 부족을 꼽았다.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매장 환경을 개선하고, 경험을 중시하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하지만 허드슨 베이는 이러한 기본적인 부분조차 충족시키지 못했습니다." 그녀는 백화점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온·오프라인 연계 강화, 매장 내 맞춤형 서비스 확대, 고객 경험 향상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허드슨 베이 청산, 캐나다 소매업계에 미칠 영향 The Canadian Press에 따르면, 허드슨 베이의 청산 절차는 이르면 3월 19일(수)부터 시작될 예정이며, 약 12주간 진행될 예정이다.
허드슨 베이의 변호인은 법원이 이를 승인할 경우, Saks Fifth Avenue와 Saks OFF 5TH를 포함한 96개 매장이 모두 청산된다고 밝혔다.
또한, 허드슨 베이는 4월 6일 이후 기프트 카드 사용을 중단하며, 800만 명 이상의 고객이 보유한 약 5,800만 캐나다 달러 상당의 로열티 포인트도 사용할 수 없게 된다.
백화점은 완전히 사라질 것인가? 허드슨 베이의 청산은 캐나다 소매업계의 중대한 변화의 신호탄으로 볼 수 있다.
백화점이 온라인 쇼핑과 변화하는 소비자 습관에 적응하지 못하면 Sears, Target, Nordstrom과 같은 길을 걷게 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변화에 적응하고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면 일부 백화점은 여전히 생존 가능성이 있다.
허드슨 베이의 청산이 단순한 기업 하나의 몰락인지, 백화점 시대의 종말을 의미하는 것인지는 앞으로의 시장 변화에 달려 있다.
*CTV뉴스의 글을 번역,편집한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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