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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우 시장 “자전거 도로와 자동차 도로 공존 가능한 윈윈 해법 논의 중”
온타리오주 정부가 토론토 내 자전거 도로 철거 문제를 두고 시 정부와 타협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이는 블루어 스트리트, 영 스트리트, 유니버시티 애비뉴 등 핵심 구간의 자전거 도로를 철거하도록 명시한 법안 통과 이후 처음으로 주정부가 유화적인 태도를 보인 것이다.
도로 철거 두고 충돌…차우 시장 “공존 해법 찾을 수 있다” 이 사안은 지난해 더그 포드 주총리가 주도한 도로법 개정안 통과로 촉발됐다. 해당 법은 블루어, 영, 유니버시티 구간의 자전거 도로 철거를 명시하고 있으며, 향후 자전거 도로 설치 시 모든 지자체가 주정부의 사전 승인을 받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에 대해 토론토시와 시민단체의 반발이 이어졌으며, 올리비아 차우 시장 역시 철거에 반대 입장을 밝혀왔다.
차우 시장은 자전거 도로를 유지하면서도 차량 통행 공간을 복원하는 타협안을 제안했으며, 교통부도 해당 제안을 전향적으로 검토 중이다.
프라브밋 사르카리아 교통부 장관실 대변인 다코타 브레이저는 성명을 통해 다음과 같이 밝혔다: “자동차 도로와 자전거 도로가 함께 복원될 수 있다면, 주정부는 토론토시가 인프라 필요성을 확인하고 자금을 지원하는 조건 하에 협력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포드 정부, 교통체증 완화 집중…“간선도로 우선” 강조 온타리오주는 교통 체증으로 연간 약 560억 달러의 경제 손실이 발생한다고 밝혔으며, 포드 총리는 재선 당시 교통 흐름 개선을 핵심 공약으로 내세웠다.
특히 이 사안은 포드의 이토비코 자택 인근 블루어 스트리트 웨스트에 자전거 도로가 설치된 이후, 지역 교통량 증가와 상권 반발로 더욱 부각됐다.
포드는 자전거 도로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며, “간선도로가 아닌 보조 도로에 설치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입장을 반복해 왔다.
토론토의 타협안: 차량 차선 복원·자전거 도로 축소·주차 공간 폐지 토론토시가 제안한 타협안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계획에 정통한 소식통에 따르면, 해당 제안은 아직 최종 승인되지 않았으며, 시장실과 주정부가 2월 이후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고 전했다.
철거 법안은 법정 공방 중…시민단체 “생명 위협” 주장 사이클 토론토(Cycle Toronto)와 에코저스티스(Ecojustice)는 이번 법안이 캐나다 권리와 자유 헌장에 위배된다며 주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두 단체는 자전거 도로 철거 중단을 요구하며 가처분 신청도 제기했으나, 법원은 이를 기각했다.
포드 총리는 지난 3월, “법적 판결이 나올 때까지 도로 철거를 서두르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CP24의 글을 번역,편집한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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