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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들은 캐나다 내 전기차 충전소 수가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국적인 충전 인프라 구축은 여전히 목표에 크게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몬트리올에 본사를 둔 컨설팅 기업 던스키 에너지 앤 클라이밋(Dunsky Energy and Climate)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전국에는 약 3만 5천 개의 전기차 충전소가 운영 중이다. 이는 정부의 정책 목표인 10만 520개에 한참 못 미치는 수치이다.
던스키는 2021년 캐나다 천연자원부의 의뢰로 수행한 분석에서, 2024년까지 5만 2천 개의 충전소가 필요하다고 추산했으며, 올해 2월 발표된 최신 보고서에서는 상업용 차량 및 지역 간 이동 수요를 반영해 목표치를 상향 조정했다.
충전소 10곳 중 9곳, 3개 주에 집중 천연자원부에 따르면, 전체 충전소의 88%가 브리티시컬럼비아, 온타리오, 퀘벡에 집중되어 있으며, 이들 세 주는 2023년 신규 전기차 판매의 92%를 차지했다.
던스키 모빌리티 부문 이사 제프 터너(Jeff Turner)는 특히 공동주택 거주자나 노상 주차 의존층이 가장 큰 불편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공평한 전기차 전환을 위해선, 자택 충전이 어려운 사람들을 위한 인프라 확대가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연방 정부는 지난해 공공 및 민간 충전소 구축 지원 프로그램을 발표했고, 이르면 여름철 공사 시즌이 끝난 뒤 본격적인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자금이 투입됐다고 해서 즉각 결과가 나오는 건 아닙니다. 충전소 수 증가는 시차를 두고 나타날 것입니다."- 제프 터너
장거리 운전은 쉬워졌지만… '기회 격차' 여전 터너는 토론토에서 대서양 지역으로 향하는 주요 고속도로를 따라 충전소가 꾸준히 확충되면서, 장거리 전기차 운행은 점점 용이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그는 지난해 몬트리올에서 핼리팩스까지 두 차례 운전한 경험을 언급하며, "이제는 장거리 이동에 대한 두려움보다는, 충전 편의성의 지역 차이가 더 큰 문제"라고 밝혔다.
"대부분의 신형 전기차는 30~35분이면 80%까지 충전 가능하며, 최신 고속충전 모델은 20분 내 완충도 가능합니다."
정부 목표와 업계 반발 속, 인프라 확충은 '불변 과제' 오타와는 내년부터 판매되는 경차의 20%를 무공해 차량(전기차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포함)으로 의무화할 계획이다. 이 기준은 매년 상향돼, 2035년까지 100% 무공해 전환을 목표로 한다.
그러나 자동차 업계는 해당 정책이 현실성이 부족하다며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가솔린 차량 비중을 줄이면 생산 차질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이다.
이에 대해 터너는 정책이 바뀌더라도 충전 인프라 확대는 불가피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도로에 아무리 많은 전기차가 있어도, 충전소가 적절한 간격으로 설치되지 않으면 편리한 운행은 불가능합니다. 달라지는 건 충전 수요의 총량뿐입니다."
*CTV뉴스의 글을 번역,편집한 것입니다. |